LMIA – 노동청승인

LMIA 란?

외국인 고용 승인서라는 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 줄여서 LMIA 는 캐나다에서 워크퍼밋=워킹비자를 취득하기 위해 꼭 필요한 승인서입니다.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비자, 공립학교 졸업 후 받게 되는 PWGP 를 제외하고 말이죠.)

쉽게 말해서, 캐나다 고용주 (오너,사장)가 사람을 너무너무 고용하고 싶은데, 고용한 만한 케네디언이 없어서 정부에게 “나는 사람을 구하려고 구인광고도 하고 찾아봤지만 적절한 케네디언 고용인을 못 구했다. 이 외국인이 내 회사에서 일했으면 하는데 이 사람이 비자가 없으니 LMIA를 허가해달라!” 라고 정부에서 요청해서 받게 되는 것이죠.

즉, 고용주 (사장) 이 캐나다 노동청에 신청하는 것이 LMIA입니다. (절대로 외국인이 신청하는 것이 아니에요). LMIA 승인 이후에 워킹비자를 신청하게 됩니다. LMIA 가 워킹퍼밋이 아닙니다

LMIA 신청자격

  • 캐나다 인을 먼저 고용하려는 노력 (광고 최소 1달)
  • 해당 직업에 대해서 캐나다인이 받는 평균임금 (median wage) 이상으로 급여를 약속
  • 주 정부 고용 밥에 어긋나지 않는 고용계약
  • 고용주가 합법적인 비즈니스를 운영
  • 고용인에게 줄 급여와 베네핏들을 지급 할만한 충분한 능력

Q&A

Q. 그럼 왜 우리가 (고용인) LMIA를 찾고 신청하나요?

A. 사실 LMIA 는 고용주가 캐나다 노동청에 신청하는 절차지만 고용주들 중에 절차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또한, 신청 절차가 간단하지도 않고 또 신청비도 들어갑니다. 그래서, 이민을 원하는 외국인들이 고용주와 이야기를 하여서 이민법무사와 함께 신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Q. LMIA를 통해서 워킹퍼밋을 받으면 꼭 그 사업장에서 일해야 하나요?

A. 네 LMIA를 통해 받은 워킹퍼밋에는 그 사업장의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일반보다 PR용이 더 빠르지만 PR용은 1-2달, 일반은 4-5개월 걸립니다. 보통 사람마다 조금씩 다 다릅니다.

Q. LMIA= 워크퍼밋?

A. 아닙니다. LMIA는 고용주가 신청해서 Labour Market 에 잡오퍼가 영향이 없는지 또 고용주가 고용계약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전적으로 고용주의 신청이고요, 워크퍼밋은 그 고용주가 성공적으로 받은 LMIA 를 가지고 비자를 신청하는 거에요. 두 개는 완전히 별개의 신청이고, LMIA 는 절대 워크퍼밋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LMIA는 워크퍼밋 신청의 중요한 요건중의 하나일 뿐입니다.

Q. LMIA 승인나면 워킹비자발급에는 문제가 없는건가요?

A. LMIA는 고용주 심사라면, Working permit은 고용인 심사로 발급받게 됩니다. Skill Level이 높을수록 qualification 이나 경력 영어 등을 보고 국경이든 이민국이든 거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medical이랑 범죄경력도 중요합니다.

[ 캐나다 이민과 비자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나 신청을 원하시면 드림 이민 컨설팅 (drim.immi@gmail.com), 604-428-8305 으로 연락주십시오.]

[이 웹사이트의 정보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