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캐나다 이민을 위한 자격 3] – 비지니스이민 – (일부내용이 수정 되었습니다.)

캐나다 비지니스이민은 다른 영미권 국가들의 비지니스이민과는 좀 많이 다릅니다. 호주나 뉴질랜드보다는 훨씬 다양하고 미국의 이민보다는 훨씬 비상업적인 사업이민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주정부가 주도하는 주정부 사업이민은 캐나다의 비지니스 이민을 하나로 정의하지 못하고 10개 다른주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주정부 사업이민들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한테 맞는 사업이민을 찾기 위해서는 연방정부의 자영업이민 뿐 아니라 각각의 주들이 가지고 있는 사업이민과 더불어 퀘벡주정부가 독립적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민 그리고 순수투자이민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컬럼은 사업이민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드리기 위한 글이 아닙니다. 캐나다 사업이민의 포괄적인 설명과 더불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이 본인이 가능한 사업이민 프로그램이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도움이 되기 위한 대략적이 정보를 드리는 기회입니다.

 

이전에는 캐나다 연방정부에서 시행하는 순수투자이민이 있었지만 더이상은 시행하고 있지는 않으며 퀘벡주정부에서 시행하는 순수투자이민이 있습니다. 순수투자이민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본인의 자산증명과 함께 일정수준의 이민스펙점수를 요구합니다. 점수는 일반적으로 대학졸업학력과 회사에서 관리자 경력을 가지고 있다면 무난하게 통과할수 있는 수준입니다. 본인의 자산은 유산상속또한 인정되고 최소한 6개월 이전부터 있었던 재산을 증명하면 되어서 이민이 되기위한 과정과 그 프로세스 기간이 짧은 편입니다. 현재 보통 프로세싱이 1년에서 2년안으로 보고 있습니다 . 증명하셔야 하는 자산과 투자하셔야 하는 금액 (일시불지급)은 매년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2백만불(캔불) 자산증명에 120만불(캔불)의 투자금액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원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으니 내년에 신청하시더라도 미리 신청준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연방정부 사업이민은 파일럿프로젝트로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자영업이민 (Self-employed Category)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자영업 이민은 간단합니다. 예능계에 현재 자영업을 유지하시고 있거나, 체육쪽에 최근 활동경력, 또한 농업경력이 있으면서 캐나다에서 농업경영을 하시려는 분들이 이전경력을 증명하고 앞으로 캐나다에서 하실 사업계획을 제출해서 승인 받는 이민입니다. 승인 받으심과 동시에 영주권을 받으시고 농업을 제외하고는 실제로 사업을 진행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쪽으로 자영업활동을 하실거라는 걸 캐나다이민국에 설득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자영업이민은 다른 이민프로그램보다 훨씬 신청기간이 길고 지루한 시간동안 결과를 기다리시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사업을 하고 조건을 해제해야 최종영주권이 나오는 일부 주의 주정부 사업이민 (PNP Business Category)들 보다는 훨씬더 쉬운이민이기는 합니다.  예를들어 태권도장을 운영하시는 분이 태권도장을 캐나다에 내신다던지 하면 자영업이민이 가장 적절한 이민프로그램 입니다.

 

위에 열거한 이민프로그램들을 제외한 나머지 사업이민은 두가지로 나눕니다. 퀘벡주사업이민과 그외의 주정부들에서 운영하는 사업이민들입니다. 각각의 주들의 특성들이 많이 반영된 주정부 이민들은 주정부 숫자들이 10개만큼이나 다양합니다. 비씨 (British Columbia)주와 온타리오주 (Ontario) 는 자격조건이 까다롭고 혹은 나중에 조건해제를 해야 하는 의무등이 있을수는 있지만 특별히 보증금 (deposit) 이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조금 덜 수요가 있는 나머지 주들의 사업이민은 신청이 승인되면 바로 영주권이 나오는 대신 실제 사업을 운영했을때 돌려주는 보증금을 20만불에서 40만불 정도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주들의 주정부 사업이민을 설명드리지는  않겠지만 우선시 되어야 할 점은 신청자가 살고자 하는 도시와 그에 맞는 리서치가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그 사업에 대한 계획이 실제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이민이 더 유리하다고 해서 실제로 사업하지 못하는 도시나 주를 선택하게 된다면 되려 더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주정부 사업이민은 본인의 제산을 5억에서 8억원정도를 증명해야 하며 2억정도를 투자해서 사업을 운영해야 합니다. 각각의 주정부들은 전부 다른 조건과 과정을 통해서 사업이민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사업이민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너무나 단순하게도, 이민이 우선이 아니고 이민을 하기 위한 사업의 성공여부 입니다. 이전에는 이민여부를 사업성공여부와 상관없이 더 중요하게 여기기도 했지만 이제는 실질적으로 현지에서 사업을 시행하고 얼마나 성공적으로 ㅔ정착할 수 있는지를 더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이민신청시에 가장 중요한 건 그 의도에 대한 진정성입니다. 그외에 나머지 부분은 얼마든지 해결할수 있는 문제들이기 때문입니다.  신청자 본인이 재산증명에 문제가 없고 사업계획이 확실히 정해있고, 현지의 고용주 밑에서 취직할 나이를 살짝 벗어나 있다만 사업이민이나 순수투자이민은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이민과 비자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나 신청을 원하시면 드림 이민 컨설팅 (drim.immi@gmail.com), 604-428-8305 으로 연락주십시오.]

[이 웹사이트의 정보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One thought on “[컬럼: 캐나다 이민을 위한 자격 3] – 비지니스이민 – (일부내용이 수정 되었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