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1: 캐나다 이민을 위한 자격]

이번 컬럼에서는 캐나다이민의 자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캐나다는 오래 전부터 원주민의 땅이었습니다. 캐나다의 역사는 그 자체로 미국을 빼놓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경계조차 18세기 이전에는 없었을 뿐더러  많은 유러피언의 역사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캐나다가 국가의 형태를 갖추게 되던 1800년대부터 아주 최근까지 (1900년대 초기까지) 미국과 캐나다의 이민의 자격은 따로 없었습니다. 그저 캐나다에 랜딩 (landing) 이라는 절차를 밟으면 됐었습니다. 한마디로 배를 타고 와서 입국심사를 거치면 캐나다의 국민이 되는 겁니다. 이민심사관은 배로 도착한 이주민들을 받아 드릴지 혹은 추방할지를 항구에서 결정하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근대와, 현대에 들어서 캐나다는 이민자들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이민법과 시민권법이 탄생하고, 새로운 이민프로그램들을 시행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많은 다른 영연방 국가들도 캐나다이민을 배우거나 답습하고 있을정도로 캐나다 이민은 다른 나라들에 비해 훨씬 더 선구적인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이민의 자격은 캐나다 국민들에게 질병을 옮기지 않고, 사회적으로 의료비용이 많이 드는 지병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심각한 범죄를 저지른 적이 없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전통적인 조건은 현재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민의 부적격 요소인 Criminal Inadmissibility 와 Medical Inadmissibility 가 이에 해당 됩니다. 아주 기본적인 이민자격에 속하지만 현재의 캐나다이민은 이것만으로는 더이상 이민을 하실 수 없습니다. 캐나다가 주민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캐나다 연방정부가 지정한 세부 자격요소들을 만족시키셔야 합니다. 이 컬럼에서는 그와 관련된 상세내용을 다루지는 않겠습니다만, 그보다는 여전히 아주 기본이 되는 자격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자 합니다. 이민을 가고자 하는 나라들의 자격조건들은 전부 다르겠지만 캐나다 이민을 위해서는 몇몇의  특수 카테고리를 빼고는 영어점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지금 공식영어점수가 있으신가요? 라고 물었을때 최소한 영어공부를 해서 요구되는 영어점수를 만드실  의지가 없으시다면 캐나다 이민의 자격은 없으시다고 대답드릴 수 있습니다.

 

이민하고자 하는 분들의 스펙은 각각 다르며, 이 스펙이 취직할때의 스펙과 이민스펙과는 엄연히 다릅니다. 연방정부의 기술이민은 점수로 자격을 부여하는 점수제 이민이 기본입니다.  점수를 높게 받기 위해서는 10년이상 경력을 가지고 대기업에 다니시면서 높은 연봉을 받으시는 분 보다는 경력은 3년이하지만 나이가 젊고 학력이 높으신 분이 유리합니다. 영어점수는 당연히 높을수록 이민점수가 월등히 높아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캐나다 연방기술이민 자체가 나이가 적고 영어가 높은 사람들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이민의 자격을 결정하는 이 이민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캐나다 현지의 고용주에게 잡오퍼 (Job Offer)를 받으시거나 혹은 캐나다현지의  컬리지를 다니시고 주정부 이민에 뽑히시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여전히 사업이민, 투자이민, 자영업이민등의 비지니스 카테고리나, 배우자초청등의 패밀리 카테고리 이민등을 하시지 않으면 여전히 이민스펙점수라는건  캐나다이민에서 절대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영어점수는 캐나다 이민가격의 가장 기본입니다.

 

많은 캐나다이민 정보매체에서 캐나다이민을 위해서는 IELTS 4.0 정도이상은 받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단순히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캐나다 이민을 위해서는 IELTS 6.0 혹은 그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가 현실적인 답변입니다. 보통 이민제도를 알아보고 거기에 맞은 영어점수를 찾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방법은 옳지 않습니다. 일단 영어점수를 만들고 거기에 맞는 이민제도를 찾으셔야 합니다. 한국분들은 특히나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교육열이 높아서 대부분의 국민들이 전문대학 혹은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또한 3년이상의 경력이 있는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기술이민 카테고리는 기본신청자격을 맞추기에 어렵지 않으므로, 문제는 비영어권국가인 한국인이 캐나다이민을 위해서 영어점수를 만드시는게 가장 기본입니다.

 

지금까지 캐나다 이민에 있어 영어의 중요성과 기본자격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다음편에는 각각의 연방 기술 이민의 세부자격요건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이민과 비자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나 신청을 원하시면 드림 이민 컨설팅 (drim.immi@gmail.com), 604-428-8305 으로 연락주십시오.]

[이 웹사이트의 정보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log in using one of these methods to post your comment: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